스포츠 (sports)/축구일반 (soccer)

[유로 2016 첫번째 시간] 조별 순위 분석

Sherlockhomes 2015. 3. 30. 09:08
728x90

A 매치데이를 맞아서 모든 축구 리그들이 쉬면서 국가대표 친선 경기 및 유로 2016년 조별 예선이 치뤄졌다.



이번 포스팅엔 조별 리그에 대한 간략한 분석을 하려고 한다.


유로 2016은 기존에 본선 참가국인 16개국에서 24개국으로 늘어났으면 약체를 위한 플레이오프도 신설되었다.


A조 부터 I조까지 9개조 조 1위 및 조 2위와 조별 3위중 성적인 가장 좋은 한팀은 본선에 직행하고, 나머지는 조3위들 8개국은 조별 플레이오프를 거쳐서 4장의 티켓에 주인공을 가른다. 그리고 나머지 한팀은 개최국인 프랑스이다.


[전통 강호들의 약세, 영국 연합의 강세]

(2015년 3월 30일 현재 리스 순위 기준)


A조 : 기존 강호인 체코가 순조로운 조1위를 유지한 상황에서 30여만명에 불가한 아이슬란드가 승점 1차로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조 1위 싸움을 벌일 것으로 보였던 네덜란드와 터키는 3위와 4위를 차지하고 있어, 2위까지 주어지는 본선 직행 티켓을 차지하기 위해 노력 하고 있으나, 힘겨운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네덜란드의 본선 진출 실패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B조 : 영국 연합의 하나이자 유명 스타 가레스베일이 이끄는 웨일즈는 조별리그 3승 2무승부의 무패로 조 1위를 달리고 있다. 아직 이스라엘과 벨기에가 경기를 덜 치른 상황이지만 순조로운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B조는 2위와 3위까지의 승점차가 불과 1경기 차이기 때문에  순위가 어떻게 바뀔지는 알수 없지만 이러한 경기력이라면서 조2위까지 진출하는 본선 진출이 유력할 것으로 보여진다. 


전통의 강호 벨기에는 현재 조 3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이스라엘과의 경기에서 승리를 할 경우에 조 1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본선 진출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골 득실이 높기 때문에 조 1위 차지가 수월할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에 B조는 이스라엘의 선전이 돋보인다. 이스라엘은 3승 1패의 경기력을 선보이면서 현재 2위를 달리고 있다. 벨기에와의 경기 결과에 따라서는 조 선두로 치고 나가는 것도 가능 할 것으로 보여진다.


C조 : 스페인과 우크라이나의 강세가 예상되었으나, 슬로베키아의 선전으로 현재 조 리그 순위는 슬로베키아 1위, 스페인 2위, 우크라이나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슬로베키아는 5전 전승으로 강력함을 보여주면서 본선 직행에 한발짝 다가섰다. 하지만 전통 강호인 스페인의 후반 라운드의 경기 결과에 따라서는 조 순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D조 : 조 1위를 위한 싸움이 가장 치열한 조로 조 1위에서 3위까지의 승점차가 불과 1점차에 불과한 조이다. 현 1위는 폴란드이고, 2위는 독일, 3위는 스코틀랜드이다. 물로 물리는 싸움을 벌이는 이 조는 1위와 2위 차지를 위한 싸움이 막바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E조 : 축구 종주국이자 무서운 신예 해리케인과 루니가 이끄는 잉글랜드가 5연승으로 조 1위를 달리면서 무난한 본선 진출이 유력한 가운데 조2위를 차지하기 위한 3개팀들의 싸움이 거센 조이다. 현재 조2위인 슬로베니아와 3위인 스위스가 승점 9점의 동률, 4위인 리투아니아가 승점 6점을 유지하고 있다.  조1위인 잉글랜드를 제외한 나머지 팀들이 물고 물리는 싸움을 벌여서 조 2위 다툼이 치열할 것으로 보여진다.


F조 : 영국 연합의 또다른 팀이 북아일랜드의 선전이 돋보이는 조이다. 1위는 루마니아(승점 13점), 2위는 북아일랜드(승점12점)으로 조 1위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이루어지고 있다. 조 3위인 헝가리와는 승점 4점차로 한발짝 벌어진 상황이다. 


G조 : 러시아의 초반 약세에 오스트리아와 스웨덴이 현재 조1위와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조1위가 유력한 오스트리아는 승점 13점, 조 2위는 스웨덴으로 승점 9점을 유지하고 있다.


H조 : 전통 강호 이탈리아가 약세를 보이는 와중에 크로아티아가 승점 13점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탈리아(승점 11점)가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무난하게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여졌던 이탈리아가 주춤하면서 크로아티아가 앞서나갔다. 노르웨이는 승점 2점차의 3위를 차지하고 있다.


I조 : 호날두가 이끄는 포르투갈이 조 1위를 달리는 중에 2위인 덴마크와 알바니아가 승점 7점으로 조 1위를 노리고 있다. I조는 다른 조와는 다르게 5개국가로 이루어진 조이다. 강력한 포르투갈이 있기때문에 2위 싸움이 치열할 것이 보인다.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는 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조도 있다. 또한 영국 연합의 강세가 보여지고 있다. 앞으로 남은 경기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728x90